마인크래프트에 한정하지 않더라도 이미 존재하는 게임 플랫폼 상에서 서버를 여는 것 자체는 그다지 어렵지 않다. 하지만 많은 서버들이 운영을 접는 이유는 무엇이고, 길게 롱 런(Long-run) 하는 장수 서버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서버 운영을 그만두는 이유

– 들이는 노력에 비해 적은 이익

우리가 처음 게임 서버를 여는 이유는 아마도 순수하게 사람들이 들어오고 서버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기 위함일 것이다. 그러나 차츰 현실적인 문제를 맞닥뜨리게 되는데, 바로 ‘비용’ 문제이다.

특히 계속 소규모 서버로 남을 게 아닌 이상 24시간 열어야 하니 호스팅 이용료가 발생하고, 거기에 사람이 많이 들어온다면 트래픽 비용까지 부담해야 한다. 이뿐만 아니라 도메인 및 플러그인 구매 등 돈이 나갈 곳은 무수히 많다.

이렇다 보니 정말 서버에 각별한 애정이 있어 전액 사비로 메꾸지 않는 한 후원을 통한 수익이 발생해야 한다.

– 받기 어려운 후원

하지만 ‘합법적인’ 후원을 통해 서버를 유지한다는 발상은 매우 비현실적이다.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한낱 개인 서버에 유지 비용으로 쓸 수 있을 만큼의 금액을 후원할 사람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인데다가, 대부분 게임은 수익 창출에 박하다. 특히 마인크래프트는 EULA로써 이를 제한하기 때문에 플레이에 별 의미 없는 치장품만 팔 수 있는데, 이런 상황이라면 고수익은 기대하기 힘들다.

– 동기 저하

지금까지의 어려움을 모두 극복했다고 쳐도, 서버에 아무도 들어오지 않는다면 필연적으로 동기 저하가 일어날 수밖에 없다. 즉 서버를 여는 순수한 목적조차 달성할 수 없다면 서버를 접게 된다는 것이다.


│장수 서버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작가 jigsawstocker 출처 Freepik

– 첫째, 안정적으로 서버를 돌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자.

서버가 안정적으로 돌아가려면 콘텐츠나 동접자 수 같은 부분은 차치하더라도, 운영자가 최소 호스팅 비용 같은 월 지출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 둘째, 경쟁력을 갖추자.

서버를 그냥 돌아가게만 놔둘 게 아니라면 최소한 내 서버만의 장점을 한 개라도 만들어야 한다.

경쟁력이 없다면 사람이 들어오지 않게 되고, 이는 곧 동기 저하로 인한 운영 중단으로 이어진다. 여기서 장점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이용자들이 저 서버 대신 이 서버를 선택할 이유를 만들라는 것이다. 그것이 서버 분위기든 신뢰성이든 말이다.

– 셋째, 체계를 갖추어 지속 가능성을 키우자.

주먹구구식 운영은 초창기엔 어쩔 수 없다 쳐도, 서버에 사람이 많아졌을 때도 손이 가는 대로 운영한다면 서버는 오래갈 수 없다. 이용자들이 통일성 있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어 운영해야 한다.

– 넷째, 일희일비하지 말자.

물론 기껏 만든 서버에 사람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허탈할 것이다. 아무리 그래도 첫술에 배부를 순 없는 노릇이다. 이용자들로 하여금 서버에 매력을 느끼게 할 만큼 노력한다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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